악어 타는 노인…못하는게 없는 AI광고시대
2025-07-25
IDOPRESS
美 NBA 파이널 생중계 중
외계인과 어울리는 축제 등
기발한 베팅업체 CF 화제
알고보니 생성형 AI 작품
촬영이나 편집 필요없어
제작 시간·비용 크게 절감
현실과 허구 혼동 단점도
미국 베팅 기반 금융거래 플랫폼 '칼시'의 AI 제작 광고 한 장면. 유튜브
지난달 11일 NBA 파이널 3차전에선 경기만큼이나 큰 화제를 모은 것이 있었다. 주인공은 유튜브를 통한 경기 생중계 중간에 노출된 한 광고 영상. 30초 길이의 이 짧은 영상에서는 외계인과 관중이 함께 뛰며 축제를 즐기는가 하면 곱게 차려 입은 신부가 골프 카트를 몰며 경찰에게 쫓기고,웃통을 벗은 노인이 맨손으로 악어 머리를 잡고 늪지를 헤쳐 나가는 등 비현실적인 장면들이 몰아친다. 그러고는 "세상이 미쳐 돌아가니 당장 거래하라"는 메시지로 끝이 난다.
NBA 파이널의 프라임 타임을 장식한 이 광고는 미국의 베팅(이벤트 예측) 기반 금융거래 플랫폼인 '칼시(Kalshi)'의 의뢰로 100%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제작한 영상이었다. 구글의 비디오 생성 AI 'Veo 3'가 사용됐다.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이런 중요한 광고에 천문학적인 비용을 투자한다. 하지만 칼시의 AI 광고는 단 이틀 만에 제작됐고,여기에 들어간 비용 역시 2000달러(약 276만원)에 불과했다. 그럼에도 진짜보다 더 진짜 같은 장면은 공개 일주일 만에 영상 조회 수 300만회를 돌파하며 이목을 끌었다.
생성형 AI 기술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광고 콘텐츠의 판도도 바뀌고 있다. 연출된 촬영이나 전문가의 영상 편집 없이 간단한 프롬프트(명령어) 입력만으로도 그에 준하는 영상을 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생성된 실사 형태의 AI 영상들은 이미 현실 세계와 구별되지 않는 수준에 이르렀고,제작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해주고 있다. 전문가들은 드라마,영화 등 높은 창의성을 요하는 예술 분야보다 목적이 분명한 광고 분야에서 생성형 AI가 먼저 빛을 발할 것으로 보고 있다.
LS그룹이 생성형 AI로 제작한 광고 영상의 한 장면. LS그룹·유튜브
실제로 글로벌 미디어·마케팅 시장 조사업체인 IAB가 지난 4월 발표한 '디지털 비디오 광고 소비·전략 보고서'에 따르면 한 설문 조사에서 미국의 광고주 가운데 절반은 현재 디지털 비디오 광고 제작에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글로벌 시장 조사업체인 리서치앤마켓에 따르면 디지털 마케팅 분야의 생성형 AI 시장 규모는 2025년 32억9000만달러(약 4조5600억원)에서 2029년 100억4000만달러(약 13조9100억원)까지 폭발적인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는 광고 영상 제작뿐만 아니라 잠재적 고객 분석,정밀 타게팅 등에 활용되는 생성형 AI까지 폭넓게 아우른 수치다.
국내에서도 생성형 AI를 활용한 광고 제작 사례가 속속 나오고 있다. LS그룹은 최근 생성형 AI로 영상과 음향을 만든 광고 영상을 통해 하이퍼루프와 로봇 의사,메타버스 등 눈부시게 발전한 미래 도시를 그리면서 이를 지탱하는 LS의 전력 시스템을 조명했다. 'FUTURE CITY'란 제목의 이 AI 광고 영상은 LS그룹의 유튜브 채널 'LS티비'를 통해 지난달 20일 공개된 지 약 4주 만에 누적 조회 수 430만회를 기록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
누구나 손쉽게 AI 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 툴도 훨씬 다양해졌다. 앞서 지난해 5월 메타는 광고주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는 생성형 AI를 선보였다. 광고 카피는 물론 이미지까지 자동으로 생성해준다. 한국의 AI 스타트업 OYE도 지난 10일 생성형 AI 기반의 광고 콘텐츠 제작 플랫폼 'OYE'를 출시했다. 광고주와 크리에이터가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AI 광고 제작에 협업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다만 일각에서는 AI 제작 광고의 경우 시청자로 하여금 과장된 허구를 현실과 쉽게 혼동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 광고보다 훨씬 더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아직까지는 AI로 만든 광고를 규제할 만한 법과 제도도 제대로 마련돼 있지 않은 실정이다.
[송경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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